직장직종사목부 로고 천주교 대전교구 직장직종사목부
홈으로 관리자에게 사이트맵
       
      홈> 직장공동체 > 대전새한밭연합회
       
      1. 소개
        대전 가톨릭 새한밭연합회는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시본청 및 5개 구청(6개 기관)으로 구성하여 2001년도에 연합회 체제로 개편하여 아직은 미천하지만 주님 안에 하나 되는 직장공동체 건설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연합회 설립 이전에는 대전시의 본청 교우와 5개 구청의 교우들을 통합하여 ‘새한밭교우회’라는 단일 조직체를 갖고 출발 운영하여 왔으나 직장직종 소공동체 활성화라는 취지에 중점을 두고 독자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본청과 각 구청별로 교우회를 구성해서 현재 6개 공동체를 대전 가톨릭 새한밭연합회로 발족하였다.

        현재 회원수는 시본청 및 구청 포함 약 250여 명에 이르고 있으며, 그 외에도 관공서라는 근무여건의 특성상 쉬고 있는 신자와 신자임을 드러내지 않는 교우들이 상당수 있는 것으로 보이므로, 이러한 교우들이 하루빨리 하느님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게 새복음화 활동에 전력을 다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게 부단한 노력을 하면 상당한 회원들이 직장직종 소공동체 건설에 함께할 수 있는 여건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2. 연혁
      * 먼저, 1982년 창립당시에는 가톨릭 충청남도 대전시분회로 출발하게 되었다.
        초대 분회장에는 장일권 비오 형제님(건설관리본부 시설부장)께서 봉사를 맡아 분회를 이끌어 갔다.

      * 1989년 직할시 승격으로 대전직할시 새한밭교우회로 창립되어 초대회장에 김우현 레오 형제가 총무로는 김창석 안토니오 형제가 맡아 봉사해 왔다.  

      * 1990. 5. 13. 제7회 전국공무원 피정을 동아공고체육관에서 개최하였다.  

      * 2001. 3. 15. 대전 시내에 있는 5개 구청과 본청을 연합해서 가톨릭 새한밭연합회를 창립하였다.
        (초대 연합회장 박헌오 스테파노, 총무부장 서경석 베드로, 총무 임재룡 사도요한)

      * 2005. 5. 28 제22회 전국 공무원 피정을 한밭종합체육관에서 개최하였다. 
      3. 주요활동

      * 새한밭연합회의 주요활동 사항은 송년이나 신년 감사미사 봉헌과 매년 성지순례 1회 및 각 공동체별 피정, 행정안전부 산하 전국 가톨릭 공무원 1일 피정, 매년 명절마다 불우 이웃돕기 성금 모금운동을 실시하여 불우이웃 및 사회복지시설에 방문하여 전달하고 있으며, 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해서 직장 소공동체 복음나누기를 실시하고 있다.

      * 각 회별로는 공동체의 정보공유와 친목과 단합을 위한 월모임을 실시하고, 격월별 미사봉헌, 성지순례, 매주 주모임을 실시하는 등 직장공동체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

      * 아울러 우리 새한밭연합회는 공직자들로 구성이 되어 있어 공무로 인하여 직장공동체 모임을 참석하는 데에 어려움이 많이 있으나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는 직장만들기에 조금이나마 협력하고, 신앙성숙을 위한 직장공동체를 활성화시키고 모든 회원들이 함께 두 배 이상의 힘을 쏟아내어 하느님 보시기 좋은 공동체를 건설하고자 한다.

       

      4. 각 공동체
      * 대전광역시청 * 동구청 * 대덕구청
      * 서구청 * 유성구청 * 중구청
       
      생활교리 공동체소식 대전교구청 굿뉴스 성바오로 인터넷 서원 서울대교구직장사목부 유용한 가톨릭 인터넷 사이트